* 참고 저서 <오준석의 안드로이드 생존코딩>
1. 변수와 상수 (var,val)
코틀린에서는 변수를 var, 상수는 val을 사용하여 선언한다. 이때 var은 값을 변경할 수 있으며,
val은 값을 변경할 수 없다. 선언 이후 값을 변경하려할 시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.
Java의 final 키워드와 같다고 할 수 있다.
또 변수 선언 시 자료형을 적게 되어 있으나, 명시하지 않아도 파이썬처럼 형추론을 지원한다.
var a: Int = 10 //변수
val b: Int = 20 //상수
// var a = 10 과 같이도 선언 가능
2. 함수 (function)
코틀린에서 함수를 선언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.
fun 함수명(인수1:자료형, 인수2:자료형): 반환자료형 {
// 함수 내용
}
반환값이 존재하지 않을 시에는 반환자료형 자리에 Unit을 사용하거나 생략한다.
Unit 함수의 예시이다.
fun greet(str:String){
println(str)
}
3. 자료형
1) 숫자형
Double: 64비트 부동소수점
Float: 32비트 부동소수점
Long: 64비트 정수
Int: 32비트 정수
Short: 16비트 정수
Byte: 8비트 정수
숫자형은 자료형이 명시되지 않았을 때 리터럴을 통해 형추론을 합니다.
2) 문자형
String: 문자열 // "문자열"로 표기, 여러 줄에 걸친 문자열일 시 """ 문자열 """
Char: 하나의 문자 // '문자열'로 표기
코틀린에서는 object 비교 연산자로 === 을 사용한다.
다만 문자열의 경우 == 로 비교한다. 자바에서의 equals()와 같다.
3) 배열
배열은 arrayof를 사용해 표현하며, 이때 자료형을 생략하는 것이 가능하다.
val numbers: Array<Int> = arrayof(1,2,3,4,5)
val numbers2 = arrayof(1,2,3,4,5)
numbers[0] = 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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