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딩 기록(~22.01)/안드로이드 공부노트

코틀린 기본 구문 (변수/상수 , 함수, 자료형)

문과 해달 2021. 8. 15. 22:46

* 참고 저서 <오준석의 안드로이드 생존코딩>

1. 변수와 상수 (var,val)

코틀린에서는 변수를 var, 상수는 val을 사용하여 선언한다. 이때 var은 값을 변경할 수 있으며,

val은 값을 변경할 수 없다. 선언 이후 값을 변경하려할 시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.

Java의 final 키워드와 같다고 할 수 있다.

 

또 변수 선언 시 자료형을 적게 되어 있으나, 명시하지 않아도 파이썬처럼 형추론을 지원한다.

var a: Int = 10 //변수
val b: Int = 20 //상수

// var a = 10 과 같이도 선언 가능

 

2. 함수 (function)

코틀린에서 함수를 선언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. 

fun 함수명(인수1:자료형, 인수2:자료형): 반환자료형 {
      // 함수 내용
}

반환값이 존재하지 않을 시에는 반환자료형 자리에 Unit을 사용하거나 생략한다.

Unit 함수의 예시이다.

fun greet(str:String){
  println(str)
}

 

3. 자료형

1) 숫자형

Double: 64비트 부동소수점

Float: 32비트 부동소수점

Long: 64비트 정수

Int: 32비트 정수

Short: 16비트 정수

Byte: 8비트 정수

 

숫자형은 자료형이 명시되지 않았을 때 리터럴을 통해 형추론을 합니다.

 

2) 문자형

String: 문자열 // "문자열"로 표기, 여러 줄에 걸친 문자열일 시 """ 문자열 """

Char: 하나의 문자 // '문자열'로 표기

 

코틀린에서는 object 비교 연산자로 === 을 사용한다.

다만 문자열의 경우 == 로 비교한다. 자바에서의 equals()와 같다.

 

3) 배열

배열은 arrayof를 사용해 표현하며, 이때 자료형을 생략하는 것이 가능하다.

val numbers: Array<Int> = arrayof(1,2,3,4,5)

val numbers2 = arrayof(1,2,3,4,5)

numbers[0] = 5